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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류(가정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by 프리덤98 2022.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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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의 프로그램을 분류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이론적 근거에 의해 또는 프로그램의 변화 주체와 대상을 기준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나눌 수 있다.

 

가정중심의 부모교육프로그램

 

이론적 근거에 따라 구분되는 프로그램을 우선, 칼로저스(Carl Rogers)의 철학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둘째, 애들러의 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셋째, 행동주의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변화의 주체와 변화의 대상을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Gordon(1977)은 가족과 그를 둘러싼 생태적 환경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가족영향 모형(Family Impact Model), 학교/기관영향 모형(Schlli / Impcat Model), 지역사회영향 모형(Community Impact Model)으로 분류하였다.

 

 

1) 가정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가정중심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유아교육의 유형이 나타나고 강화된 것은 헤드스타트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로 널리 알려진 웨스팅하우스보고서(1969)가 발표된 뒤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과 참여하지 않은 아동간의 IQ가 장기적으로 차이는 없으나 부모들의 참여와 인정을 얻는 데는 성공적이었다고 밝혔었다.

 

그 외에 루이빌 실험: 네 프로그램의 비교(1975)와 1975년에 결성된 종단적 연구협회에 의해 시도된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장기 연구들은 프로그램의 질적 효과를 결정하는 요인 중 교사변인과 함께 부모의 능동적인 참여를 한결같이 강조하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 아동의 교육기회균등에 관한 Coleman 보고서에서도 교육적 성취에 관련된 요인으로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부모의 교육수준과 같은 가정 배경변인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가정에서의 부모교육이 강화되기 시작하였다.

 

 

(1)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Parents as First Teachers)

 

① 일반적인 특징

부모를 유아의 생애 최초 교사로 인식하고 부모의 영향을 강조하는 개념을 중심으로 White(1980)가 개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그는 가정은 사회의 첫 기관으로 유아들에게 교육적 기반을 마련해주기 위해 교육자들은 학교와 가정이 협동적 관계를 맺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특히 저소득층 부모들을 비롯한 위기상태의 부모와 가족을 대상으로 사전에 실시하는 예방차원의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있다. 즉, 대부분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4~5세 유아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되지만, 부모교육의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 보다 어렸을 때, 즉 2세 이전부터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모가 유아에게 제공하는 비형식적 교육은 유아의 전반적인 교육과 발달에 있어서 형식적인 교육 체제보다 더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② 교육내용과 특성

이 프로그램은 가정방문, 집단모임, 진단 검사, 그리고 자료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가정방문은 8~36개월에 해당하는 영아들의 가족을 부모교육자가 직접 방문하여, 영아와 주 양육자에게 교육을 한다. 전문가로서 부모 - 자녀 간의 상호작용을 가정 속에서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에 대해 의견과 조언을 제공할 뿐 만 아니라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초기 가정방문에서는 부모교육자는 부모에게 프로그램의 목적을 소개하며 자녀양육의 실제에 관하여 조언을 한다. 초기에는 유아의 발달속도가 매우 빠르고, 부모교육자와 가정간의 래포가 형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정한 기간 동안 방문의 횟수를 많이 갖게 된다. 그러나 유아의 발달속도가 완만해짐으로서 점차 방문의 빈도는 줄게 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들이 영아들의 호기심을 길러주고, 자극을 하며, 탐색의 기회를 허용하고, 영아들의 사회적 발달, 언어적 발달, 인지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밖에도 유아의 안전에 관한 문제, 배변훈련과 같은 실용적인 유아양육 실제들과 유아교육기관 선정을 하는 기준에 관한 내용들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부모들이 자녀교육의 첫 번째 교사로서 역할을 배우며, 훈육자로서 부모역할을 습득하도록 한다. 자녀의 교육문제를 주관하는 관리자로서 부모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부모역할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집단모임은 비슷한 연령의 자녀들의 행동에 관해 공통의 관심을 나눌 수 있도록 약 20명 정도의 부모들을 모아서 집단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때 함께 모이는 부모들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어머니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저녁이나 주말의 모임시간을 활용하기도 한다. 

 

또한 임신기에서 18개월까지는 자주 만나며, 그 이후에는 모임의 시간을 줄여나간다. 집단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자녀들의 최근 성장과정에 관한 내용이 주가 되며 비형식적인 강연이나 영화 등을 보고 그에 관하여 토론을 하기도 한다.

 

진단검사는 시각검사, 청각검사, 언어능력검사, 그리고 사회적 기술 등의 진단검사를 유아들에게 실시 할 수있다. 부모와 부모교육자들은 자녀들의 발달에 대한 검사결과를 통해 특별한 도움이나 추가적인 처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도움을 제공해 준다.

 

자료센터는 부모와 자녀들이 사용할 수 있는 놀잇감, 도서, 비디오 자료를 대여할 수 있도록 한다. 각 연령 수준에 적합한 놀잇감이 제공되며, 각 가정에 대여될 수 있는 도서와 집단 부모교육에 사용될 수 있는 비디오 자료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영유아들이 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실이 설치되어 있어, 부모들이 집단모임을 하거나 도서관을 이용할 때 유아들을 돌보아주기도 한다. 주로 지역사회의 자원 봉사자들이 유아를 돌보아주게 함으로써 지역의 자원들을 이용하기도 한다. 

 


 

(2) HIPPY (Home Instruction Program for Preschool Youngsters)

 

① 일반적인 특징

이스라엘 교수 Lombard가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1948년 신생국가로 독립한 이스라엘에 각국에서 이민 생활을 하다 이스라엘로 돌아온 사람들의 자녀를 위해 만들어진 교육이다. 이민생활을 하다 돌아온 사람들은 살던 지역의 사회, 경제적, 문화적 유산을 가져왔으며, 또한 타문화에서 이주한 유태인 자녀들이 문화 실조를 경험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에 모든 이스라엘 아이들에게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주기 1969년부터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였다.

 

 

② 교육내용과 방법

본 프로그램은 언어, 판단력, 문제해결력의 세 가지 인지적 영역으로 구성되어진다. 언어 영역은 듣기, 질문에 대답하기, 교재를 보고 이야기하기, 그림 읽기, 이야기 꾸미기, 계열성, 어휘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판단력 영역은 시각, 청각, 촉각적 기술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제해결력은 적절한 설명과 짝찟기, 분류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인지적인 능력을 증신시키도록 되어있다.

 

어머니와 유아가 함께 개별적인 모임을 날마다 일정한 시간에 조금씩 가지며 어머니들끼리는 격주로 집단모임을 갖는다. 이때 어머니들은 구역 조정자로부터 건강, 위생, 유아 도서와 게임에 관한 교육과 더불어 학교제도, 가정 수예, 가정 경제, 휴일을 위한 준비와 같은 내용을 교육받는다. 어머니는 지난주에 유아와 함께 한 활동을 복습하는 경험과 더불어 2주 동안 할 활동자료를 받는다. 

 


 

(3) 부모 - 자녀 가정방문 프로그램

 

① 일반적인 특징

부모 - 자녀 가정방문 프로그램은 Levenstein과 그의 동료들과 함께 개발한 아동 - 가정방문 프로그램을 토대로 더욱 발전시킨 프로그램으로 저소득층 1세에서 3세 아동의 언어적인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즉, 부모와 자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해 가정방문자가 주 2회 장난감을 갖고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어머니나 가족들 앞에서 모델을 제시하고 시범을 보여줌으로써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알려준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가정은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가장 좋은 장소라는 기본 전제를 가지고 있다. 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라 단계적으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자녀의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으로 어머니와 유아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자극하여 아동의 지적 및 정서적 성장을 도모한다. 

 

 

② 교육내용과 방법

인지발달, 감각운동, 기술발달, 개념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의 내용 ▼▼

교육과정 영  역 내           용
인지적
교육과정
감각운동 ­-집짓기, 맞추기, 짝짓기 등의 소근육 발달에 도움
기술발달 -감각교구, 변별, , 모양, 크기의 지각 발달 촉진 활동
개념발달 -감각, 운동, 지각, 정서의 모든 수준의 경험을 통하여 개념과 개념과의 관계를 접하면서,
 개념 구성을 연습하는 활동
언어발달 -또래와의 언어적 상호작용

-흥미로운 주위 환경을 형성하여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활동
사회정서적
발달
-독립심, 사회적 책임감, 정서적 안정감, 과제 지향적 행동과제의 계열적, 논리적 조직, 상상,
 호기심 등의 인지와 관련된 기술


정의적

교육과정

어머니의
기술

-
아동과의 언어적 상호작용, 아동의 자율성 격려, 애정적 태도, 부모의 통제를 위한 것으로
 내용이 연령과 흥미에 맞는 기술

-문화적인 가치가 있으며, 언어가 간단하고 음율적이고 반복적인 내용

-모든 어머니의 독서수준에 맞는 기술

-내용의 형태가 남녀 모든 자녀에게 적합한 내용

-그림이 다채롭고, 풍부한 자원이 되는 내용

-불만 수준이 낮은 내용

 

▶ 교육방법을 살표보면, 46주 동안 격주씩 30분 동안 가정방문자가 직접 유아들의 가정을 방문해서 인지적 교육과정, 사회감정적인 교육과정, 부모교육과정, 발달에 적합한 책 및 장난감 책(VISM - 언어적 상호작용 자극 자료)을 이용하여 놀이하는 방법을 알여준다. 가정방문자는 아동과 어머니들에 대한 애정이 있는 자를 모집하여, 훈련 워크숍을 통해 교육을 시킨다.

 

 

 

 

▷부모됨의 결정(부모교육이론)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 부모교육의 역사 1

▷ 부모교육의 역사 2

▷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 부모교육의 개념

▷ 부모됨으로 인한 변화와 적응

▷ 부모됨의 준비

▷ 부모가 되면서 겪는 변화와 어려움

▷ 부모효율성 훈련이론(Parent Effectiveness Training:PET)

▷ Canter의 주장훈련이론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부모교육이론 Canter의 주장훈련이론

▷ 행동수정이론 부모교육이론

▷ bern의 상호교류분석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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